"백발에 죄수번호 4421, 이재명 연상"…논란 휩싸인 드라마

입력 2024-02-11 20:06   수정 2024-02-11 20:28


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'살인자ㅇ난감'이 논란에 휩싸였다. 드라마 속 악역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연상케 한다는 이유에서다. 이 대표 지지자들은 원작엔 없는 설정까지 덧붙여 가며 이 대표와 극중 캐릭터를 연결했다고 지적한다.

11일 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지난 9일 '살인자ㅇ난감'을 공개했다. 2010년 7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연재된 네이버 웹툰이 원작이다. 극 중 형성국 회장이 등장한다. 형 회장은 비리를 일삼는 건설사 대표다.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백발을 뒤로 넘긴 헤어스타일, 안경을 쓴 모습 등이 이 대표와 유사하다는 평가가 나온다.

또한 드라마 속에서 형 회장의 딸 이름은 '형지수'다. 이 역시 과거 이 대표의 욕설 논란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. 형지수 캐릭터는 원작에서는 '형 회장의 딸'로만 설정돼 있고 드라마로 각색하는 과정에서 붙은 이름이라 이 대표를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다.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욕설 필터링을 피하기 위해 글자 위치를 바꿔서 언급하곤 한다.

형 회장이 먹는 음식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. 수감된 형 회장은 접견실에서 부하가 배달해 준 음식을 먹는다. 이때 등장하는 메뉴는 '초밥'이다. 이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는 법인카드를 유용해 초밥을 집으로 배달시킨 의혹을 받고 있다. 접견실에서 음식을 먹는 장면 역시 원작에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.

형 회장의 죄수번호도 주목받았다. 형 회장의 죄수복 왼쪽엔 죄수번호 4421이 새겨져 있다. 원작엔 없었던 부분이다.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성남시로부터 대장동 아파트 부지 6개 블록을 공급받은 제일건설이 올린 분양 수익금 총액이 4421억원이었다는 것과 연관을 지어 해석하고 있다.

극 중 형 회장은 살해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. 가해자는 형 회장의 목 부위를 찌르며 "이거 경동맥이다"라며 경찰을 위협한다. 지난달 부산에서 발생한 이 대표의 피습 상황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이다. 다만 이 내용은 원작에도 있다.

이 같은 의혹을 두고 이 대표 지지층 사이에선 "총선 앞두고 이 대표를 깎아내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런 캐릭터를 만든 것이 아니냐"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. 일부 지지자들은 드라마를 보지 않겠다며 분노하고 있다.

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